• 2023. 4. 10.

    by. BrightWisdom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사업

     

     

    청년 마음 건강 지원사업이란 청년의 심리적, 정신적 건강 회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돕기 위한 중앙부처복지사업입니다. 청년 마음건강 전자 바우처로 지원이 되는데 그 지원 대상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 기간

    연중 신청 가능하며 지역 여건에 따라 분기별, 반기별 모집합니다.

     

    지원 대상

    출생연도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소득(재산) 기준은 없으며 2023년 기준으로 보면 1989년 1월 1일부터 2004년 12 31일까지 출생한 자 모두 해당이 됩니다.

    우선지원 대상은 1순위가 자립준비청년과 보호연장 아동입니다. 2순위는 정신건강 복지센터에서 연계 의뢰한 청년입니다.

    사군구 담당자가 대상자의 자격기준 해당여부를 확인하여 예산 범위 내에서 이용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신청 방법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2023년 4월 7일부터 복지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류에는 사회보장급여(사회서비스이용권) 신청(변경) 서와 사회서비스 이용자 준수사항 안내확인 동의서가 포함됩니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하기

     

    청년 마음건강 지원 서비스 내용

    전문심리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10회기)를 제공하며 서비스 가격은 제공 인력 기준에 따라 가격을 달리합니다.

    A형 서비스 가격 600,000원 정부지원금 540,000원 본인부담금 60,000원
    B형 서비스 가격 700,000원 정부지원금 630,000원 본인부담금 70,000원

    자립준비청년은 서비스 전액 지원으로 본인 부담금이 면제됩니다.

    서비스 기간은 기본 3개월 10회가 원칙이나 재판정이 필요한 경우 최대 12개월 지원도 가능합니다.

     

     

     

     

    서비스는 월 4회, 주 1회로 시작하는 날부터 연속해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중도에 계약을 해지하거나 제공기관을 변경하는 경우 변경 계약 시점부터 바우처 잔여기간만큼 연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인력은 유형별로 조금 차이가 있으나 정신건강전문요원, 임상심리사, 전문상담교사, 청소년 상담사, 심리, 상담학과 등 상담분야를 전공하고 실무경력이 있는 자가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서비스내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몸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행복한 삶의 기본일 것입니다. 이는 또한 한 개인의 행복한 삶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몸이 건강을 챙기기 위해 운동을 하고 몸의 이상을 느낄 때는 병원에 가듯이 마음이 힘들거나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을 때 상태에 맞는 심리상담과 치료 또한 필요합니다. 마음의 배터리, 충전이 필요하다면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에 신청하여 마음건강 전자바우처 지원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에서도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우울증 벗어나는데 좋은 2가지 방법
    명상하면 좋아지는 7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