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중이 안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의 마음과 몸을 재충전하기 위해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기분 전환을 하여 집중력을 향상하고 재충전할 수 있는 몇 가지 활동들 중에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당장 할 수 있는 몇 가지 작은 일들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긍정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기분전환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
1. 마음 쉬어가는 5분 명상하기
마음을 쉬어가게 하는 짧은 명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해야 할 일은 많고 마음은 급하지만 집중이 안될 때 5분으로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명상, 유튜브 안내를 따라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또는 공부하다가 나른할 때 해주면 짧은 시간으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2. 기혈 순환을 도와주는 풀기 체조 20분
컴퓨터와 핸드폰 사용으로 인한 거북목 또는 굽은 등, 바르지 못한 자세는 건강에 아주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을 때 집중력은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데 그럴 때 온몸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기분 전환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머리서부터 얼굴, 눈 근육, 그리고 발목까지 몸 전체를 무리하지 않고 쉬운 동작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정신적 안정감과 긍정적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책상 및 서랍 정리
책상정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상이 난잡하고 지저분하면 우리의 머릿속도 혼란스러워지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책상을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우리의 마음도 질서 있고 평온해질 수 있습니다. 책상과 서랍 정리를 하면서 필요 없는 물건들은 버리고, 필요한 물건들은 적절한 위치에 보관하세요. 책상 위에는 필수적인 물건만 남기고, 공간을 확보하세요. 책상정리를 하면서 자신의 목표와 계획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상정리를 마치면 자신의 성취감과 자신감도 높아질 것입니다.
4. 옷장 정리
옷장 정리를 해보세요. 일이나 공부에 집중이 안될 때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하면서 기분 전환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옷장도 책상과 마찬가지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우리의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옷장 안에는 잘 입지 않거나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옷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지난 1-2년 입지 않은 옷들은 앞으로도 입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옷들은 옷장에서 꺼내서 기부하거나 재활용하세요. 옷장 안에는 자신이 좋아하고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옷들만 남겨두세요. 옷장 정리를 하면서 자신의 스타일과 취향도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기분이 난다면 마음에 드는 옷으로 차려입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정리로 옷장이 깔끔해지면 옷을 입을 때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5. 동네 한 바퀴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
동네 한 바퀴 걷기나 뛰기, 또는 자전거 타기를 해보세요. 집안에만 있으면 우리의 몸과 마음이 답답하고 지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밖으로 나가서 신선한 공기와 햇빛을 받으며 걷는 것이 밖으로 나가서 산책을 하면 머릿속이 좀 더 맑아질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산책을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동네 한 바퀴를 돌면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소한 일상의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동네 한 바퀴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건강과 웰빙도 다시 한번 챙겨보세요. 운동을 마치면 자신의 에너지와 긍정성도 상승할 것입니다.
6. 샤워하기
샤워하기를 해보세요. 샤워하기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고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샤워하기를 하면서 물에 흘러내리는 것처럼 스트레스와 걱정도 흘려보내세요. 또 찬물 샤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찬물 샤워는 건강과 미용에 유익한 신체 반응들을 촉발하고 스트레스, 우울증, 다른 부정적인 감정의 훌륭한 완화제라고 하는데 이는 찬물 샤워가 뇌의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하여 우울함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을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찬물로 하는 샤워에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따뜻한 물에 비해서 물의 온도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인데 만약 처음부터 찬물로 샤워하기 힘들다면, 따뜻한 샤워 후 마지막 30초 정도를 찬물로 바꿔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 좋아하지만 자주 못한 취미 생활 해보기
음악 악기를 다룬다거나 또는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거나 하는 취미 생활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좋아하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자주 하지 못했던 본인의 취미 생활을 해보는 것도 기분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피아노를 친다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그림을 그린다거나 뜨개질, 또는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일들은 큰 준비 없이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이지만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스트레스가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8.16 - [행복한 삶] - 마음수련 메인센터 나를 위해 떠나는 명상 여행 어떠세요
'행복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아웃 증상과 원인,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및 예방 방법 (1) 2023.05.04 내가 지쳤다고? 번아웃 테스트 번아웃증후군 자가진단 (2) 2023.05.04 ADHD와 함께 성공하는 방법: 자기 관리 전략 (2) 2023.04.25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가족갈등, 청소년 우울증 실시간 상담제공 (2) 2023.04.23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8가지 (6) 2023.04.22